예식장 예약 후 계약 해지 및 환급
상태바
예식장 예약 후 계약 해지 및 환급
  • 컨슈머리서치
  • 승인 2017.01.13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11월 13일에 예식장을 이용하기로 업체와 7월 7일에 계약하고 계약금 30만원을 지불했습니다. 

7월 16일 다른 업체를 이용하게 되어 예식장에 계약해제 및 계약금의 환급을 요구하니 계약 당시 계약금은 환급되지 않는다고 고지했고 이 예약건으로 인해 다른 이용자의 예약을 받지 못했다며 계약금을 환급해줄 수 없다고 합니다. 


[A] 계약금 환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승인한「예식장이용 표준약관」제6조(계약의 해제) 제3항에서는 "이용자가 자신의 책임있는 사유로 예식일로부터 2개월전 이후에 계약을 해제한 경우에는 사업자는 이용자에게 계약금을 반환하지 아니하지만 이용자가 그 이전에 계약을 해제한 경우 계약금을 반환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예약금을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는 계약서의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승인한 표준약관과 비교하여 소비자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계약해제 규정이고, 소비자가 예식일로부터 2개월 이전에 계약의 해제를 요구하였으므로 예식장이용 표준약관에 의거하여 계약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정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도 소비자의 귀책 사유로 인한 계약해제시 예식일로부터 2개월전 이전에 계약을 해제한 경우에는 계약금을 환급하도록 하는 내용을 신설했습니다. 

1)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해제(예식업 소비자분쟁해결기준) 
o 예식일로부터 2개월전 이전에 계약을 해제한 경우 : 계약금 환급 및 계약금의 100% 배상 
o 예식일로부터 2개월전 이후에 계약을 해제한 경우 : 예식비용 배상 

2)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해제(예식업 소비자분쟁해결기준) 
o 예식일로부터 2개월전 이전에 계약을 해제한 경우 : 계약금 환급 
o 예식일로부터 2개월전 이후에 계약을 해제한 경우 : 계약금을 위약금으로 함. (출처-한국소비자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