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주기 국산의 최장 6배
상태바
수입차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주기 국산의 최장 6배
  • 컨슈머리서치
  • 승인 2014.08.19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츠·BMW 등 28개 모델 조사...업데이트 비용 비싸고 교체도 사실상 불가능

# 법인용으로 메르세데스 벤츠 ML350을 구입한 이 모(남)씨는 장착한 매립형 내비게이션의 엉뚱한 길안내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목적지랑 상관없는 엉뚱한 곳으로 안내하는 것은 예사였고 과속 단속카메라 위치도 잘못 짚어 갑작스런 감속으로 주행 중 위험천만한 상황이 여러 번 있었다고. 매립형이라 교체도 쉽지 않아 AS센터를 찾았지만 “처음부터 독일에서 생산했기 때문에 국내 실정에 맞지 않다”며 미안하다는 말만 반복했다. 이 씨는 “제 기능을 할 수없는 내비게이션의 오류라면 제조사에서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답답해했다.

수입자동차 업체들이 대부분의 모델에 매립형 내비게이션을 의무 장착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제한하는 한편 업데이트를 자주 해주지도 않으면서 비싼 비용을 물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상위권을 다투는 BMW와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의 경우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주기가 국산 자동차에 비해 평균 3배 이상 길 뿐 아니라 매번 10만 원이 넘는 비용을 물리고 있다.

또 국산 내비게이션을 장착하고 싶어도 수입차 업체들이 시스템 호환 문제로 인한 오류 등을 이유로 AS를 해주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비싸고 불편한 수입 내비게이션을 교체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19일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가 대표적인 수입차 제조사인 BMW·메르세데스-벤츠·폭스바겐·아우디 4개사의 2014년 출시 및 베스트셀링카 28개 모델의 내비게이션 설치현황을 조사한 결과 23개 모델(82.1%)이 출고 시 매립으로 기본 장착을 하고 그 중 절반이 넘는 16개 모델(57.1%)이 독일 본사에서 개발 제작한 수입 내비게이션이었다.

조사대상 가운데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장착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모델은 5개(17.9%)에 불과했다. 또 내비게이션이 기본 장착되는 23개 모델 가운데 업데이트 교체주기가 6개월 이상인 모델이 16개(69.6%)로 대부분을 차지한 반면, 국산과 동일하게 2개월인 모델은 7개(30.4%)에 그쳤다.

 


수입차 1위인 BMW의 경우 90% 이상 차종에 독일 본사에서 제작한 수입 내비게이션을 장착해 출고하고 있다는 것이 BMW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7개 모델 가운데 6개 모델이 수입 내비게이션을 기본 장착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가 선택할 여지가 거의 없다.아우디 역시 소형차인 A3 일부 트림을 제외한 전 차종에 자사 개발 내비게이션을 기본 장착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CLA 클래스 전차종과 E클래스 일부 차종은 현대모비스와 공동 개발한 내비게이션을, 나머지 차종은 독일 본사에서 제작한 수입 내비게이션을 기본 장착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경쟁 3사와 달리 소형차 폴로와 골프 1.6 TDI를 제외한 전 차종에 국내모델인 지니(현대엠엔소프트 제작) 내비게이션을 국내 PDI센터에서 고객 인도전에 장착하고 있다.

문제는 각 수입 완성차업체가 ‘한국형’이라며 본사에서 제작한 수입 내비게이션의 업데이트 주기가 국산에 비해 크게 길고 비용이 비싼데도 소비자들이 국산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없어 선택권이 제한되고 있다는 점이다.

도로와 건물 등 지도데이터가 연간 20~30%가량 변하는 국내 도로사정 특성상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수입차 순정 내비게이션의 경우 보통 6개월에서 1년을 주기로 업데이트 된다.

BMW는 순정 내비게이션에 대해 6개월마다 업데이트를 해주면서 10만9천 원을 받고 있다.메르세데스 벤츠는 C220 블루텍과 E250CDI 4matic, C200, S350 블루텍 등에 대해서는 1년에 한 번 밖에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으면서 비용으로 12만1천 원을 물리고 있다.

같은 메르세데스 벤츠라도 현대모비스에서 제작한 국산 내비게이션을 장착한 모델은 2개월마다 무료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것과 대조된다.아우디도 순정 내비게이션을 장착한 모델에 대해 6개월에 한 번씩 업데이트를 해주면서 10만 원을 받고 있다.

반면 폭스바겐은 골프와 폴로 등 일부 저가 모델에는 매립형 순정 내비게이션 장착을 의무화하지 않고 있으며, 기본 장착 모델에는 국산 제품을 달아 2개월마다 무료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올해부터 ‘도로명 주소’로 변경적용 되는 기간인 점을 감안하면 업데이트 주기가 상대적으로 긴 수입차의 경우 운전자가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업데이트 주기와 비용을 고려해 국산 내비게이션을 임의로 장착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독일 본사에서 애초부터 내비게이션이 매립형으로 장착되어 나오기 때문이다.

수입차에 달린 매립형 순정 내비게이션의 경우 비디오, 오디오 등 엔터테인먼트 기기와 연동돼 있어 이를 통째로 교환할 경우 수백만 원이 넘는 비용이 발생한다.게다가 국산 내비게이션으로 교체했다가 시스템 오류 등의 문제가 생길 경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AS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국산차는 내비게이션이 대부분 ‘옵션’ 항목에 포함돼 소비자가 이를 선택할 수 있다. 또 기본 장착 차종이라 해도 대부분 국산 내비게이션이 설치돼 국내에서 사용하는 데 별 문제가 없다. 업데이트도 대부분 2개월 단위로 이루어지고 비용도 무료다.

컨슈머리서치 최현숙 대표는 “수입차들이 불편한 내비게이션을 기본 사양으로 장착시켜 출고하는 시스템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며 “업데이트 주기 및 비용 등 사후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